소통협의회

용인/화성/평택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간

  • 자유게시판자유게시판
  • 체육시설체육시설 이용신청
  • 이벤트이벤트 참여
  • 지역문화지역문화 공연/행사
  • 주민초청주민초청 행사신청

함께 만들어가는 ‘2019 희망소리 합창 페스티벌’



삼성전자는 지난 2월부터 새로운 사회공헌 비전인 '함께 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이라는 슬로건을 목표로 반도체과학교실, 희망공부방 등 청소년 교육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희망소리 합창 페스티벌 역시 청소년 교육 사업의 일환으로, 삼성전자와 경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부스러기사랑나눔회경기지부가 공동 주관하여 올해 8회차를 맞는 행사인데요. 아름다운 목소리와 음악에 대한 열정이 가득했던 그 현장을 소통기자가 소개하겠습니다.




지난 11월 5일, 용인포은아트홀에서는 '2019 희망소리 합창 페스티벌'이 진행되었습니다. 올해는 경기도 49개 지역아동센터 1,600여 명의 아동 및 청소년들이 참여했는데요. 특히, 결선에 오른 12팀은 1박 2일 합창 캠프에 참여하는 등 열심히 무대를 준비했습니다. 이날 진행된 행사에서는 3회의 예선을 거친 12개의 팀이 우승을 놓고 선의의 경쟁을 펼쳤습니다.



대회 시간이 다가오자, 학생들은 지도 강사의 지시에 따라 막바지 연습에 돌입했습니다. 행사장의 안과 밖에서 실전처럼 대열을 갖추고 진지하게 연습에 임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인상 깊었는데요. 소통기자는 연습에 열중하고 있었던 부천 원종지역아동센터 어린이와 잠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부천 원종지역아동센터 동그란 종 합창단의 김규범 어린이는 "오늘을 위해서 얼마나 오래 준비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정도로 열심히 준비했어요. 친구들과 같이 합창을 해서 기쁘고 함께 노래를 부를 때 가장 기분이 좋아요.  무대에 서는 것이 긴장되지만 최선을 다할 거예요. 앞으로도 계속 합창을 하고 싶어요."라며 결선을 앞둔 소감을 밝혔습니다.



본 행사는 지난해 희망소리 합창 페스티벌의 우승팀인 시흥 대야지역아동센터 빗방울 합창단의 오프닝 공연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축하공연을 위해 올해의 페스티벌에 참가해 준 빗방울 합창단의 노래에 모두가 귀를 기울였습니다.



다음으로 축사와 격려사가 이어졌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 사회봉사단 하헌재 부단장은 "합창에서 나의 소리보다 중요한 것은, 남의 소리에 귀 기울여 듣는 경청과 배려가 만들어내는 조화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여러분이 밝은 사회를 만드는 일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장하지 말고 훌륭한 무대를 펼쳐주세요."라며 인사를 건넸습니다.



이어 경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강학봉 사무처장은 "이번 행사를 함께 주관한 삼성전자 임직원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재작년에 이어 3번째로 행사에 참석하는데, 여러분의 실력이 일취월장하는 것 같아 굉장히 뿌듯합니다. 여러분의 실력을 마음껏 발휘해주세요."라며 응원의 말을 전했습니다.



본격적으로 대회가 시작되었습니다. 대회의 초반을 장식한 두 팀, 안양 희망나무 합창단과 부천 고레 합창단입니다. 희망나무 합창단은 경험이 전무하지만 서로 마음을 모아 첫 출전을 시작으로 결선 진출까지 성공했다고 하는데요. 첫 결선이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만큼 하모니가 아름다웠습니다. 이어진 고레 합창단의 무대는 누구보다도 적극적인 율동이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시흥 능소화 합창단은 2017년 결선에 올랐던 경력이 있습니다.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무대로 큰 박수를 받았는데요. 수원 빛의 아이들 합창단은 팀 중 유일하게 합창을 하고 싶은 친구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결성된 팀이라고 합니다.. 



올해는 첫 출전으로 결선에 오른 팀이 많았습니다. 그래서인지 노력한 흔적들이 무대 곳곳에서 돋보였는데요. 파주 민들레 합창단 역시, 비교적 짧았을 연습 기간 동안 얼마나 노력했는지 하나된 목소리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성남 푸른학교 합창단은 판교동과 금광동의 연합팀으로, 연합팀의 특성상 사소한 것 하나까지도 서로 더 배려하고 노력해야 했다고 하는데요. 그 노력이 빛을 발한 듯, 재미있는 퍼포먼스로 큰 환호를 이끌어냈습니다.



넓은 무대에서 공연 중 제 자리를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도촌 합창단은 서로를 도와가며 대열을 맞추고, 함께 즐기는 무대를 선보여 호응을 받았습니다. 부천 원종지역아동센터 동그란 종 합창단 역시 씩씩한 목소리로 스쿨 메들리를 힘차게 들려주었습니다.



안산 드림지역아동센터 가온어린이 합창단은 순 우리말로 세상 가운데에서 노래를 부르는 합창단이라는 의미를 가졌다고 하는데요. 모두가 잘 알고 있는 '고향의 꿈'을 새롭게 편곡해 합창한 모습이 신선했습니다. 안산 생수지역아동센터의 Happy Joy 합창단은 단원들이 서로 채우고 끌어주며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었습니다. 



기다림이 길었던 마지막 두 팀입니다. 고양 가람하모니 합창단은 생각은 다르지만 서로를 배려하며 조화로운 무대를 만들었습니다. 평택 오대따 합창단은 합창과 랩이 섞인 신선한 곡 선정으로 객석의 귀를 사로잡았는데요. 소통기자 역시 음악의 서로 다른 다양한 장르와 그 아름다움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마침내 12팀의 공연이 모두 끝났습니다. 객석에 다시 모인 학생들은 고생한 서로를 위해, 그리고 오늘의 무대가 있기까지 응원을 아끼지 않은 선생님들과 부모님들을 위해 손뼉을 쳤습니다.



채점이 진행되는 동안, 2017년 우승팀인 오산 라온제나 합창단과 삼성전자 임직원 기타 동아리의 축하 공연이 펼쳤습니다. 두 팀 모두 음악을 통한 나눔을 실천해주었는데요. 확실히 음악을 사랑하고 즐길 줄 아는 친구들이라 그런지 객석의 호응이 정말 대단했습니다. 무대에서 느꼈던 긴장감을 훌훌 털어버릴 수 있었던 멋진 공연이었습니다.



모두가 기다리던 시상식이 이어졌습니다. 점수는 각 팀의 음악성, 표현력, 준비성, 창의성을 기준으로 100점 만점으로 채점되었습니다. 




장려 6팀, 우수 3팀, 최우수 2팀, 대상 1팀으로, 이날 참가한 모든 팀이 상을 받았습니다. 상의 이름과 관계없이, 올 한 해 동안 열심히 노력하여 값진 결실을 거둔 모든 학생들에게 따뜻한 축하와 격려의 박수가 이어졌습니다.



오늘의 피날레를 장식하기 위해 참가 학생들이 다시 무대 위로 모였습니다. 마지막 무대는 승부와도, 소속 팀도 상관없이 모두가 하나 되어 노래하는 화합의 장이었습니다. 이하늘 지도 강사가 작곡한 테마곡 'One Day'를 다 함께 부르는 대합창공연을 끝으로, 올해의 삼성전자 희망소리 합창 페스티벌도 마무리되었습니다.



대회가 끝난 후에도 용인포은아트홀의 열기는 쉽게 사라지지 않았는데요. 선생님과 부모님들은 학생들에게 정말 잘했다, 수고 많았다며 애정 어린 축하를 건넸습니다. 제8회 희망소리 합창 페스티벌 대상의 주인공이 된 푸른학교 합창단 역시 우승을 자축하며 단체 사진을 찍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대상 팀의 지도 강사 유승민 님은 이번 대회에서 우수 강사의 상을 받기도 했는데요. 수상 소감을 묻는 질문에 "우수 강사로 선정된 것만으로도 감사한데 아이들과 함께 대상까지 타게 되어 너무나 기분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 아이들이 열심히 준비했다는 것을 알아주어서 감사합니다. 오늘 아이들이 무대를 즐기는 모습을 봤고, 음악으로 하나가 되는 모습을 봤습니다. 행사를 준비한 관계자들도 너무 고생했다는 말을 전하고 싶고, 아이들이 이렇게 다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분야가 더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답했습니다. 


소통기자와 함께한 제8회 삼성전자 희망소리 합창 페스티벌 소식, 어떠셨나요? 합창을 통해 친구를 사귀는 것이 마냥 좋았다는 어린이, 음악과 관련된 꿈을 키우게 되었다는 어린이 등 다양한 학생들의 서로 다른 이야기들이 소통기자의 마음 속에 남았습니다. 합창을 통해 학창시절의 아름다운 추억을 만드는 학생들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앞으로도 계속될 삼성전자 희망소리 합창 페스티벌에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Posted by 함께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2
  • 박소라 2019.11.25 19:31 ADDR EDIT/DEL REPLY
    합창페스티벌을 통해 학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
    • Re 함께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2019.11.27 14:12 신고 ADDR EDIT/DEL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입니다 : )

      합창을 통해 다른 사람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함께하는 즐거움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으로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큰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
      학생들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