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의회

용인/화성/평택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간

  • 자유게시판자유게시판
  • 체육시설체육시설 이용신청
  • 이벤트이벤트 참여
  • 지역문화지역문화 공연/행사
  • 주민초청주민초청 행사신청

동화로 꿈꾸는 도서관, 뮤직북콘서트 '감기 걸린 물고기'



동화 작가와 음악이 만났다! 동탄복합문화센터 도서관 2월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감기 걸린 물고기’ 박정섭 작가와 함께하는 북콘서트에 소통 기자가 다녀왔는데요. 아직 어린 우리 아이에게 설명하기 어렵고 무거운 이야기를 북콘서트를 통해 조금 더 쉽게 생각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오늘의 책 ‘감기 걸린 물고기’를 소개합니다. 거짓과 소문, 따돌림 등 우리 사회의 문제를 재미있는 상상력으로 풀어낸 동화책인데요. 동화 속 물고기들은 거짓 소문에 서로를 헐뜯고 미워하다가 결국 아귀에게 모두 잡아 먹히게 되고 뒤늦게 후회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감기 걸린 물고기는 2016년 출간 이후 4만 부 이상 판매를 기록했고 현재까지 스테디셀러로 꼽히고 있는 동화책입니다.




감기 걸린 물고기의 낭독이 끝난 후 작가와의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관객의 대부분이 7세 이상부터 저학년의 어린이들이었기에 엉뚱한 질문들도 있었지만, 진심을 다해 함께 고민하고 정성껏 대답해주시는 작가님의 모습을 보며 그의 그림책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이유를 어렴풋이 느낄 수 있었답니다.



박정섭 작가의 다른 작품들에 대한 이야기도 빠질 수 없었는데요. 유기견 문제와 관련해 탄생한 ‘검은 강아지’라는 책은 원래 하얀 색이었던 강아지가 주인에게 버림받고 거리를 떠돌다 매연과 먼지를 뒤집어쓰고 검은 강아지가 되어버립니다. 하지만, 이 강아지는 가족에게 버려진 사실조차 알지 못한 채 외로움과 싸우다 끝내 하늘의 별이 된다는 이야기인데요. 참으로 먹먹한 이야기는 모두의 가슴을 울렸습니다. 이후, 북콘서트에 참여한 모든 사람들은 검은 강아지의 이야기를 생각하며 뮤직비디오로 제작된 슌의 ‘난 착한 아이예요’를 함께 감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동화책에는 보통 권장 연령이 붙기 마련인데요. 소통 기자가 직접 읽어본 감기 걸린 물고기는 권장 연령을 100세로 붙이고 싶었어요. 그리고 지금껏 살아오며 나의 모습은 과연 아귀를 닮았을까? 물고기를 닮았을까?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이 책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도 한 번쯤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박정섭 작가님의 상상력 산에서 또 다른 이야기들이 뿜어져 나와 우리의 생각 주머니를 톡톡 건드려 주길 기대하며 언제나 응원하겠습니다.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Posted by 함께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