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의회

용인/화성/평택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간

  • 자유게시판자유게시판
  • 체육시설체육시설 이용신청
  • 이벤트이벤트 참여
  • 지역문화지역문화 공연/행사
  • 주민초청주민초청 행사신청

새로 오픈한 운동장·송담대역 스마트 도서관 3호점



‘우리’ 함께하는 소통블로그 독자 여러분! 오늘은 용인시민이라면 알아 두면 참 좋을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바쁜 일상 속에서 지칠 때면 주로 무엇을 하시나요? 가끔 바쁘게 하던 것들을 잠시 내려놓고 분위기 좋은 카페에서 독서를 하고 싶은 마음은 저만 그런 것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마음을 먹어도 막상 책을 사면 읽지 않을 것 같고, 책 보러 도서관에 가는 것도 마음을 먹어야 하는 일이기에 결국 읽지 않게 되는데요. 



그런 우리의 게으름을 잘 파악한 기가 막힌 아이디어가 ‘현재진행형’에 있습니다. 바로 용인시에서 계속해서 확대해 나가고 있는 ‘무인 스마트 도서관’입니다. 1호점 기흥역, 2호점 죽전역에 이어 이번에 용인터미널 근방에 위치하는 운동장·송담대역에 3호점을 오픈했습니다. 주로 환승역 등 유동인구가 많거나 용인시민이라면 이동할 때 한 번씩 지나갈 만한 역에 위치하고 있으니 책 빌리기 정말 편리하겠죠?

이미 지나가다 한 번쯤 보셨던 분들도 계실 것이고, 처음 보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역을 지나다 봤는데 목적지를 향해 급히 가느라, 사용법이 복잡할까 봐 지레 겁을 먹으신 분들, 그리고 정작 필요하지만 ‘무인 스마트 도서관’의 존재를 몰라서 이용을 못한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미리 저와 이 도서관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면, 앞으로 목적지에 10분만 일찍 나가 책을 빌리고 이동 중 독서한 뒤 반납까지 하는 이 편리한 시스템을 적극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명에 앞서 용인시민이 아니라면 이용에 제약이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용대상이 ‘용인시 도서관 회원증’을 실물로 소지하거나 ‘용인시 도서관 앱’의 정회원 자격이 있어야만 책을 빌릴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무인 스마트 도서관’의 이용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용 시간은 연중무휴로 05시~24시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대 대출 권수는 1인당 2권이며 대출 기간은 14일입니다. 만약 기한 내에 반납을 하지 않으면 초과한 일수만큼 대출이 정지된다는 점, 유의하세요! 대출과 반납이 무인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단 3분이면 끝난다는 큰 장점이 있지만 대출과 반납은 같은 지점에서만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책이 한곳으로 모여 순환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을 고려한 것 같습니다.



스마트 도서관 KIOSK를 보면 책들의 이름만 나열된 것이 아니라, 3가지 카테고리인 ‘인기도서’, ‘추천도서’, ‘신작도서’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을 고르기가 어려우신 분들은 이 카테고리를 참고해 읽어보고 싶은 책을 찾아 읽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터치스크린으로 직관적인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책 바구니’라는 현재 이 스마트 도서관에 비치되어 있는 책을 모두 보여주는 코너도 있습니다. 읽고 싶었던 책이나 저자, 출판사가 있다면 위의 검색창을 이용해 책이 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정말 편리하죠?



KIOSK의 추천을 받아 혹은 읽고 싶은 책을 찾아 골랐다면 이제 빌려야 하겠죠? 위 사진은 우리의 대출과 반납을 모두 책임져줄 장치입니다. 터치스크린을 이용해 한 단계씩 나아가면 혼자서도 쉽고 빠르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책을 빌리려면 아래와 같은 과정들이 필요합니다.


<스마트 도서관 도서 대출 과정>


1. 회원 인증 → 2. 도서 선택  3. 도서 확인  4. 대출 처리  5. 결과 확인  6. 처리 완료 


* 이 여섯 단계를 거쳐야 하지만, 실질적으로 신경 쓸 부분은 1번과 2번뿐이라는 점!



좌측 사진처럼 ‘회원증 읽히는 곳’에 본인의 ‘용인시 도서관 회원증’을 스캔하거나, ‘용인시 도서관 앱’을 이용하여 회원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우측 사진은 책을 대출 및 반납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터치스크린에 나오는 설명에 따라 대출한 책을 받거나 반납할 책을 리더기에 인식한 다음 넣어 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글과 사진만으로는 다소 복잡해 보여 영상으로도 한번 준비해 봤습니다. 스마트 도서관에 방문하기 전에 미리 보시거나, 현장에서 보면서 따라 하시면 분명 손쉽게 원하는 책을 빌리고 반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영상을 함께 보시죠!



정말 간단하지 않나요? 이와 같이 용인시에서는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켜줄 ‘무인 스마트 도서관’을 연중무휴로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반응을 보고 유기적으로 비용을 투자하여 늘려가고 있다는 점 역시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앞으로도 이처럼 시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정책 이행을 통해 ‘살기 좋은 용인시’에서 더 나아가 ‘살고 싶은 용인시’로 함께 갔으면 좋겠습니다. 이 기사에서 소개 드린 스마트 도서관이 앞으로 여러분의 삶에서 독서의 빈자리를 채워 주기를 희망합니다!


<용인시 무인 스마트 도서관 위치>


스마트 도서관 1호점(기흥역): 기흥역 왕십리 방면 개표구 안쪽

(지하철을 타고 내릴 때 이용 가능)


스마트 도서관 2호점(죽전역): 죽전역 3번 출구 쪽 개표구 안쪽

(지하철을 타고 내릴 때 이용 가능)


스마트 도서관 3호점(운동장·송담대역):  운동장·송담대역 3번 출구

(개표구 밖에 위치하여 지하철을 이용하지 않아도 언제든 이용 가능)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 480-17 | 기흥역 분당선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함께 소통하는 삼성전자 소통블로그

안녕하세요 삼성반도체 이야기 입니다. 컨텐츠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아름다운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0